대추 효능, 부작용: 대추 생강차, 쌍화탕 만드는 법 까지!

대추 빨갛고 얼핏 보면 상큼할것 같은데 막상 먹으면 달콤 쌉싸름 하시죠? 겉모양은 빨갛고 이뻐 옛날 결혼식에도 사용하곤 했죠.

이런 대추가 보기만 이쁜게 아니라 효능도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다 섭취하지 않고 적당하게 먹는다면 성인병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영양 성분, 효능, 부작용, 요리 방법 그리고 대추 재배 환경까지 좋은 정보 얻어가세요.


소박한 나무 테이블 위에 잘 익은 대추로 가득 찬 직사각형 고리 버들 바구니는 자연스러운 나뭇결 배경을 배경으로 신선한 과일의 짙은 붉은 색과 광택 있는 질감을 강조하는 하향식 전망을 제공합니다

대추 역사

대추, 또는 대추나무 열매는 한국의 전통 식품으로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문화적으로 전통 의학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말 유명한 ‘동의보감’ 책 내용을 보면 대추에 대해서 적혀있는데요. 온화한 성질 때문에 다양한 약재와 함께 어우러져 기력회복, 진정 작용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전통차 바로 쌍화탕이 대추의 끝판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력 회복용으로서 대추와 각종 한약재 그리고 계란 노른자도 들어가기도 하죠.

달콤한 맛과 영양 그리고 길조와 풍요를 상징하는 역할까지(결혼식, 집들이 행사 때 사용)이런 대추 영양 성분 그리고 효능 빨리 만나보시죠.


대추 영양 성분

영양 성분100g 당 함량
칼로리105kcal
탄수화물27.56g
식이섬유3g
설탕24.34g
단백질1.45g
지방0.1g
비타민 C85.99mg
비타민 A2㎍
비타민 B3 (니아신)0.43mg
엽산84㎍
칼슘14mg
0.28mg
마그네슘14mg
42mg
칼륨310mg
아연0.13mg
대추 영양 성분

□ 총 아미노산: 1,135mg
□ 필수 아미노산: 234mg(트립토판 제외 전부 함유)
– 히스티딘, 이소류신,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대추 효능

1. 항산화 성분

대추 열매에는 고유의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플라보노이드와 페놀 화합물인데, 이 성분들과 풍부한 비타민 C는 신체 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체내에 농축된 활성 산소를 제거하거나 중화하는 역할을 하는건데요. 이는 피부에 도움이 되는 등 전반적인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2. 면역 체계 강화

비타민 C, 비타민 A 그리고 칼륨 마그네슘 등 풍부한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들은 면역 체계를 유지하며 강화시켜줍니다.

신체 내 염기도와 산도를 조절해주며 체내 수분 평형을 조절해줍니다. 이는 면역 기능과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백혈구와 항체 생성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천연 진정제(수면 유도)

연구를 살펴보면, 대추는 불안 감소 즉 완화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대추에 존재하는 트리테르페노이드와 같은 화합물과 풍부한 마그네슘에 따른 효과로서 천연 진정제로서 역할을 하게됩니다.

불안 뿐만 아니라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효과를 주게 됩니다.

'대추 트리테르페노이드 관련' 라는 흰색 한글 텍스트가 선명하게 쓰여 있으며 오른쪽 왼쪽 하단에 하얀색 손모양이 검지와 엄지를 핀 상태로 클릭하는 모습의 아이콘이 있는 버튼 형태의 파란색 타원형 도형입니다.

4. 섬유질 함유

가용섬 섬유질과 불용성 형태를 띈 섬유질이 가치 존재하여 소화기 건강에 이롭게 작용합니다.

특히, 포만감도 유지해주며 섬유질은 장내 좋은 박태리아들을 생성 하며 배변 활동을 조절해줍니다.

가용성 식이섬유 성분은 혈당 수치를 조절,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당뇨병,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5. 항염증 효과

성인병의 원인이자 패스트푸드나 육류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몸에 염증세포가 늘어나게 됩니다.

대추는 이런 염증들을 완화해주는 사포닌과 같은 생체 활성 화합물이 함유되어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항염증 작용을 하여 몸 속 염증지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6. 심혈관 건강 증진

칼륨이 풍부한 이 과일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칼륨의 역할로서 심혈관과 고혈압 등의 위험을 줄이는데 기여합니다.

또한 연구 결과 대추를 정기적으로 섭취 시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LDL 저밀도 지질 단백질 =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HDL 고밀도 지질 단백질 =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줍니다.

나무 탁자 위에 흩어져 있는 잘 익은 대추 몇 개를 보여주는 이미지와 함께 건강상의 이점을 설명하는 텍스트. 나무 배경에 깔려 선명하고 읽기 쉬운 글은 대추의 면역 체계 강화, 소화 촉진, 스트레스 해소, 수면 개선, 항산화 작용 등의 작용을 강조합니다. 배경은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매력적이며, 대추의 건전한 특성을 강조합니다

대추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소화기 장애

특정 일부는 대추를 먹은 뒤에 소화기관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불용성 섬유질이 많기 때문인데요.

과다섭취 시 불용성 섬유질은 장내에 유익한 영양소까지 같이 배출시키며 심하면 게실염이라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여, 감수성이 있는 사람은 되도록 대추를 적게 섭취하며 모두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2. 혈당 효과

대추의 높은 당류가 혈당 수치에 어떻게 미치는지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다당류로 구성되어 잠재적으로는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저혈당증이 있는 사람이나 혈당을 낮추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조심해야합니다.

대추의 혈당 강하 효과는 이러한 약물의 작용을 강화하여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대추 요리

1. 쌍화탕

한국의 전통 음료로서 감기에 탁월하며 기운 회복과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는 대추, 생강, 계피 등을 사용하여 만듭니다.

■ 쌍화탕 만드는 법

□ 재료
대추 10개, 백작약, 당귀, 숙지황, 천궁, 황기(각 20g), 감초 10g, 생강 몇 조각, 계피 1조각, 꿀 또는 설탕(선택)

약재 준비: 모든 약재를 깨끗이 씻습니다. 큰 조각은 작게 잘라서 사용합니다.
② 대추와 생강 준비: 대추는 씨를 제거하고, 생강은 얇게 슬라이스합니다.
③ 물 끓이기: 큰 냄비에 약 1.5리터의 물을 붓고 끓입니다.
④ 약재 넣기: 끓는 물에 모든 약재를 넣고 중간 불에서 약 1시간 동안 끓입니다.
⑤ 계피 추가: 약 1시간 후, 계피를 넣고 추가로 10분간 끓여줍니다.
⑥ 체로 걸러내기: 냄비의 내용물을 체로 걸러내어 액체만 남깁니다.
⑦ 맛내기: 꿀 또는 설탕을 추가하여 맛을 조절합니다.
⑧ 서빙: 따뜻할 때 바로 제공합니다.

위 와 같은 8가지 방법을 통해 쌍화차를 만들 수 있으며 강한 약재가 많이 들어가니 몸 상태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임산부나 특정 질병을 가진 사람은 섭취 전 더 조심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야 합니다.

대추와 함께 쌍화차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한국 전통 부엌 장면. 이 이미지는 인삼, 안젤리카, 계피 스틱과 같은 재료로 둘러싸인 스토브 위의 냄비에 대추를 추가하는 손을 포착합니다. 배경에는 다양한 허브가 담긴 항아리로 가득 찬 나무 선반이 있어 허브티 만들기의 정통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더합니다.

2. 대추 호두 그래놀라 바

대추를 잘게 썬 다음, 구운 호두와 으깬 귀리, 약간의 계피를 넣고 섞습니다. 이 후 넉넉한 양의 꿀을 첨가한 다음에 재료랑 골고루 섞이도록 합니다.

이후 틀에 섞은 재료를 붓고 단단해질 때까지 냉장 보관한 다음 꺼내서 썰어 드시면 정말 훌륭하고 건강한 스낵이 완성 됩니다.

3. 대추 생강차 만들기

대추 생강차 효능은 감기 예방과 소화 촉진에 탁월하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걸로 유명한데요. 만드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재료
대추 5 ~ 10개(취향에 따라 조절), 생강 1 ~ 2큰술(얇게 슬라이스 해야 됨), 물 1리터, 또는 설탕(선택 사항)

대추 준비: 대추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합니다
② 생강 준비: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슬라이스합니다.
③ 물 끓이기: 냄비에 물을 붓고 중간 불에서 끓입니다.
④ 재료 넣기: 끓는 물에 대추와 생강 슬라이스를 넣습니다.
⑤ 차 우리기: 약불 2 ~ 30분 동안 차를 우려줍니다. 이때 뚜껑을 덮어 차의 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합니다.
⑥ 체로 걸러내기: 냄비의 내용물을 체로 걸러내어 액체만 남깁니다.
⑦ 맛내기: 꿀이나 설탕을 추가해 원하는 단맛을 조절합니다.
⑧ 서빙: 차를 체로 걸러내고 따뜻하게 서빙합니다.

생강을 많이 넣게되면 맵고 강한 맛이 확 올라올 수 있으니 개인 기호에 따라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4. 대추 사과 스무디

신선한 대추와 사과 조각, 그릭 요거트, 아몬드 우유를 함께 블랜딩 하여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기호에 맞게 첨가 가능하며 꿀도 한 방울 넣는다면 단맛과 신맛 그리고 풍부한 영양소까지 최고의 한 끼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대추 보관 방법

1. 습기 제거

대추에 묻은 먼지나 습기는 곰팡이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여 생생한 색감과 단단한 질감을 가진 질 좋은 대추를 물에 잘 씻어 습기를 제거한 뒤 보관해주는게 좋습니다.

2.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

대추는 통풍이 어느정도 되야지 신선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수분 제거를 위해 이러한 선택은 좋은 효과를 발휘 합니다.

3. 온도와 습도

신선한 대추는 냉장 보관하면 신선하면서 숙성은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적인 온도 범위는 0℃ ~ 5℃ 사이입니다

또한, 곰팡이 번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냉장고 내부 습기 정도를 확인하고 습기를 잘 제거시켜야 합니다.

4. 냉장고 배치

평상시 대추를 보관하게 될 경우 그 위에 다른 물건이나 식품들을 쌓아올리지 마세요. 대추에 멍이 생기면 금방 상하게 됩니다.

5. 에틸렌 피하기

사과와 바나나처럼 에틸렌 성분이 생성되는 과일과 대추는 멀리 떨어트려야 합니다. 이는, 대추를 빨리 노화시켜 상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대추 마무리

대추 전통 혼례에 자주 등장하며 길조와 풍요를 상징하는 색깔이 아름다운 과일인데요. 그 뿐만 아니라 항산화 효과 성인병 예방과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니 선조들이 왜 대추를 많이 드셨는지 이해가 되는데요.

대추는 삼계탕에도 쓰이고 쌍화차, 대추 생강차 등 전통 음식 차 종류에도 들어가는데요. 이는 감기에 탁월하고 기운 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적당히 먹으면서 통풍이 잘되고 곰팡이나 습기가 침투하지 않도록 오랫 동안 보관한다면 웰빙의 삶과 더 가까워질 수 있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Q1. 대추가 다이어트에 도움되나요?

A: 대추와 같이 당이 높은 과일은 과다 섭취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별로 도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풍부한 아미노산과 무기질 비타민 성분들만 봤을 때 식단에 들어가기에는 충분합니다.

Q2.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어도 대추 섭취가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견과류와 대추는 무관하다고 보면 됩니다. 대추는 과일류에 속합니다.

Q3. 대추를 냉동 보관 해도 되나요?

A: 당연히 가능합니다. 대추를 얼리는 방법은 오랫동안 즐기는 현명한 방법 중 하나로 쓰일 수 있습니다.

Q4. 대추 생강차 효능이 궁금해요.

A: 대추 생강차는 감기회복과 기운회복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으며 이 외에도 스트레스 완화, 혈액 순환 개선 등의 효능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명절에 대추와 함께 등장하는 밤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밤(Chest Nut) 보관, 삶는 법: 요리해서 먹고 다이어트 효능 까지?

4 thoughts on “대추 효능, 부작용: 대추 생강차, 쌍화탕 만드는 법 까지!”

Leave a Comment